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리란 무엇인가 주식초보 경제 공부하자

by 오세세 2021. 7. 9.
728x90

금리란 무엇인가 주식초보 경제 공부


안녕하세요 20대 주린이 입니다.
요즘 SNS 나 모든 사람들에게 재테크가 아주 인기가 많은데요 (요즘이 아니라 한참 지났죠?) 그래서 모두들 부자가 되기위해 경제 공부를합시다 주식과 경제 뉴스를 보면 금리라는 단어가 많이 확인힐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금리란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리란 한자어로 돈 금, 이자 리로 돈의 이자라는 뜻 입니다. (금리는 돈의 값)

금리는 수요와 공급의 따라 금리가 달라집니다.

예로 A에게 10000원이 있는데 B나 빌려주면 내가 12000원줄게 이렇게 말합니다 그런데 C가 와서 나 한테 빌려주면 묶고 3천원 더 이럽니다 그러면 A누구한테 빌려줄까요? 당연하게 C한테 빌려줍니다 여기서 A받을 돈에서 원금을 빼고 받는 돈을 따지면 그게 금리가 되는겁니다 위에 말하는 A는 중앙은행 B와 C는 알반 은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돈을 누구한테 줄지 어느정도의 이자(금리)를 받을지 정하는 곳이 중앙은행입니다.

(우리나라 중앙은행은 한국은행이며 미국의 중앙은행은 연방준비제도(연준)입니다. 연준 많이 들으셨죠?!)

 

경제가 안 좋아지면 금리가 낮아지고 경제가 회복되고 좋아지면 금리가 올라간다.

중앙은행은 1년에 8변 회의를 해서 기준금리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기준 금리가 낮아지먄 각 은행에 돈이 많아 예금리와, 대출의 금리가 낮아진다 그러면 은행에 적금을 들어도 이자도 재미없고 해서 은행에 적금을 하지 않고 또 대출 이자가 낮아지면 재테크로 투자하기 위해 대출받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그러면 은행에 적금하는 사람들은 줄어들고 대출 받는 사람들은 많아지면서 현금이 많아 현금 소비가 증가한다고 본다.

그리고 적금 금리랑 주식 경제에서 말하는 금리는 반대입닏다 올라가면 적금 금리는 좋고 주식 경제는 안 좋습니다

반대로 금리가 내려가면 은행적금은 안좋고 대출시에 금리가 적으니까 많은 사람들이 대출을 받게된다.

 

금리의 변동이 주식 시장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금리가 낮아지면 많은 사람들이 대출을 받아서 주식 투자를 하거나 부동산 투자를 합니다 왜냐 퍼센트로 따지면 대출이자보다 투자 수익이 더 높기 때문에 그러면 투자처인 주식시장은 주가가 오르는 것 입니다 반대로 금리가 올라가면 주식의 수익보다 내야하는 이자들이 많아지니까 다시 매도를 하는 것 입니다

 

제가 틀린것이 있으면 댓글달아주세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모두들 화이팅!!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