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배당주식 (SPY, SPYG)
오늘은 미국 주식 중에 배당주식인 SPY와 SPYG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SPY와 SPYG는 둘 다 ETF입니다. ETF는 모두 알고 계신가요?? 혹시 모르는 분을 위해 ETF를 한번 가볍게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ETF란 (Exchange Traded Fund)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쉽게 매수, 매도를 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쉽게 말하면 일반 개인이 힘들게 기업을 공부하고 고르는 고충을 덜어낼 수 있고 전문 투자자들이 기본 틀을 만들어 상품화해 거래소에 상장을 시킵니다. 그러면 우리는 그 상품을 주식과 똑같이 언제든지 매수, 매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같은 일반인이 기업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하지 않고 안전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SPY
SPY는 State Street 가 운영하는 ETF로 S&P500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S&P 500을 추종하기 때문에 우량한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금 까지 IT버블, 금융위기, 코로나를 잘 지나오면서 안정성을 보여주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현제 주가는 435.46 달러, 평균 거래량 68.173.958으로 거래량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운용 보수는 0.09%로 다른 S&P 500을 추종하는 ETF 보다는 가격이 비싸지만 그래도 저는 이 정도 가격은 저렴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배당금은 1.32%로 확인되며 분기 배당으로 일 년에 4번 배당을 지급합니다. 배당이 낮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SPY 보유하는 기업들이 좋은 기업들이 많아 SPY의 주가 상승을 노릴 수 있어 배당이 낮더라도 성장성과 안전성을 보면 좋은 투자가 될 것 같습니다.
SPYG
SPYG는 SPY 운용사인 State Street 같은 운용사입니다. SPY의 동생이라고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SPY는 S&P 500 추종 ETF인데 S&P 500 들어가 있는 기업 중에 성장주를 위주로를 위주로 모아둔 ETF입니다. S&P 500과 거의 같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장주를 모아둔 만큼 저번에 와 같은 성장주 하락 조정에 들어오면 주가는 상상하는 것보다 많이 내려갈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주가 상승은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주가는 평균 거래량은 39.06달러 생각보다 저렴한 주가입니다. 평균 거래량은 2.024.772입니다. 배당률은 1.2%로 실망하실 수 있지만 위에 SPY와는 주당 가격의 차이가 많이 나고 성장 기업이 위주로 모여있기 때문에 SPY 보다 더 큰 주가 상승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저번에 글을 썼던 리얼티 인컴으로 배당주식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이유는 월 배당이어서 그냥 월 배당이라는 너무 좋아 보여서입니다. 근데 리얼티 인컴이 좋은 회사기도 하고 그래서 투자를 했죠.. 오늘 위에 두 가지 중에 저는 SPYG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일단 주당 가격이 낮아 저 같은 일반 투자자들에게 부담이 없고 SPYG가 거래량이 적고 SPY와 차이가 있지만 성장성이 있는 기업들을 모아 주가 상승을 더 기대할 수 있고 같은 S&P 500이라는 같은 기준을 잡고 투자를 하기 때문에 SPYG가 더 끌리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