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기초 '되'와 '돼' 알고 가기
안녕하세요 각종 정보를 전달하는 굳궅입니다.
오늘은 우리말 쉬운 우리말이지만 자주 헷갈리는 '되'와 '돼'를 구별하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되'는 무조건 어미가 붙어야 하기 때문에 문장을 끝 마칠 때 '되'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예로 너 그러면 '안돼'가 아니라 너 그러면 '안돼'가 맞는 단어 선택입니다.
'되'와 '돼' 다들 사용법을 알고 있지만 순간 생각이 안 나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한번 구별하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되'는 '하'로 '돼'는 '해'로 바꿔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예로 '됐다'라는 단어를 '핬다'와 '했다'로 바꿔 보면 '핬다'는 어색하고 '했다'가 자연스럽기 때문에 '됐다'가 맞는 올바른 쓰임이고 '돼서'는 '하서'와 '해서'로 바꿔 보면 '하서'보다는 '해서'가 자연스럽기 때문에 '돼서'가 맞는 쓰임입니다. 마지막으로 '되고서'는 '하고서'와 '해고서'로 바꿔 보면 '해고서'보다는 '하고서'가 자연스럽기 때문에 '되고서'가 바른 표현입니다.
그래도 모르면 '되'는 말하듯이 그냥 '되'로 생각하고 '돼'는 '되어'로 바꿔서 문장에 '되어'가 자연스러우면 '돼' 아니면 '되'를 사용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돼'안돼'와 '안돼' 알고 가기
구분하기 쉬운 방법으로는 '되'와 '돼' 구분하듯이 (되는 '하'로, 돼는 '해'로 바꾸어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안되'는 '안하'로 '안돼'는 '안해'로 여기서 '안하'라는 단어는 어색하니 '안 돼'가 올바른 단어 표현입니다.
또는 '되'는 그냥 '되'로 '돼'는 '되어'로 생각하고 쓸 수 있습니다. 예로 '그러면 안 되는거야'라는 단어가 있을때 '그러면 안 돼는 거야?'라는 말은 '그러면 안 돼어는 거야 말은' 어색하기 때문에 '그러면 안 되는 거야?'가 바른 단어 선택입니다.
마지막으로 '안 돼'는 부정적인 경우이므로 "안 돼"의 형태로 띄어서 쓰는 것이 맞습니다
댓글